1. 우리가 작성한 코드에 대해서만 위빙이 가능

 AOP에서 위빙하는 방식은 시점에 따라 컴파일타임 위빙과 런타임 위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Dalvik VM(.class 를 변형한 .dex 포맷을 사용)은 아직까지 런타임 바이트코드 생성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안드로이드에서는 런타임 위빙을 사용할 수 없고, 컴파일타임 위빙만 가능합니다(AspectJ는 컴파일 타임 위빙을 지원합니다).

우리가 작성한 소스코드에 대해서만 인터셉트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나 그외 라이브러리에 대한 어드바이스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예들들어 Activity 클래스의 onCreate() 메소드에 대한 execution() 포인트컷은 작동하지만, 반면에 call() 포인트컷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onCreate() 메소드를 호출하는 클래스는 수정불가한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before나 after 같은 어드바이스를 통해 우리가 작성한 Activity 클래스의 예들들어 onResume() 라이프사이클 메소드에 로직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액티비티 클래스에 onResumE() 메소드 "코드"가 존재해야합니다. 비록 액티비티가 상속받은 android.app.Activity 클래스에 이미 onResume()  메소드가 존재하지만, 런타임이 아닌 컴파일 타임에 위빙이 수행되므로 어드바이스가 적용되기 바란다면 onResume() 메소드를 오버라이드 해주어야 합니다.



2. thisJointPoint 를 사용하기 위한 이클립스 설정

어드바이스 안에 thisJointPoint 키워드를 사용하는 코드가 존재하면 컴파일은 되지만 실제로 런타임에 아래와 같이 AspectJ 클래스를 못찾는다는 에러가 발생합니다.


Caused by: java.lang.NoClassDefFoundError: org.aspectj.runtime.reflect.Factory


이는 AJDT 플러그인에 의해 빌드패스에 추가된 'AspectJ Runtime Library' 라이브러리(aspectjrt.jar) 파일이 최종 dex 파일에 포함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프로젝트 빌드패스 설정창의 "Order and Export" 탭에서 "AspectJ Runtime Library" 항목을 체크해주면 해결됩니다.


그러나 여전히 Ant 빌드(build.xml)를 통해 빌드를 시도하면 NoClassDefFoundError 에러가 발생합니다. build.xml을 수정해줄 수도 있지만 그냥 aspectjrt.jar를 libs 폴더에 넣어두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libs에 존재하는 jar 파일은 "Android Dependencies " 형태로 빌드패스에 자동으로 추가되므로 AJDT에 의해 추가된 'AspectJ Runtime Library'는 더이상 필요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안드로이드 라이브러리('Android 2.3.x' 같은) 변수와 'Android Dependencies' 라이브러리 변수를 제외한 모든 외부 라이브러리 변수는 제거하고 필요한 모든 외부 jar 파일은 libs 폴더에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신고
Posted by 에코지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2.04.18 20: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에코지오 2012.04.16 16: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제 개발환경 버전을 말씀드리자면 jdk1.6, eclipse indigo, android sdk 17, adt 17, aspectj 1.7입니다. 그외 안드로이드 관련 사이트는 검색해보면 많이 나오는데요... 제가 운영하는 사이트인 javarss.pe.kr 에 보시면 안드로이드 관련 사이트가 몇개 나옵니다. 안드로이드 펍같은 커뮤니티도 있고 개인 블로그도 있구요. AspectJ는 검색해서 보시거나 문서로 공부하시는게 나을거 같네요. 사실 aspectj는 저도 잘은 모릅니다. try & error 방식으로 공부 중입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