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에 AOP를 적용할 수 있는지 구글 형님께 알아보니 가능하다는 답변이 나옵니다.
=> http://blog.punegtug.org/2010/11/adding-aspect-to-android.html
1. 그러나 안드로이드는 런타임 바이트코드 생성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컴파일타임 위빙만 가능합니다.
=>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3759232/aspect-oriented-programming-in-android
2. 구글 Guice는 메소드 인터셉터 같은 일부 AOP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는 런타임 바이트코드 생성 방법을 사용하므로 안드로이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http://code.google.com/p/google-guice/wiki/OptionalAOP
3. 어쨋든 안드로이드에서도 컴파일 타임 위빙을 통한 AOP는 가능하기 때문에
AspectJ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AOP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습니다.
=> http://deansserver.co.uk/~dean/2011/07/18/aspect-oriented-android-development-tool-integration/
=> http://code.google.com/p/android-aspectj/
4. 그럼 안드로이드에서 AOP를 어디에 활용할수 있을까요?
(1) 공통 에러 처리
- 발생된 Exception을 잡아서 에러로그를 서버로 보내 앱 유지보수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에러정보를 서버로 전송할지 사용자에게 물어야겠죠).
- Exception 발생시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 고유의 에러 창과 함께 앱프로세스가 죽어버리는데,
이렇게 하기보다는 좀더 우아한 메시지와 함께 에러창을 꾸밀 수 있습니다.
- 또한 앱프로세스가 종료되지 않게 하거나 에러가 발생한 Activity만 종료하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앱을 종료할지 말지는 에러정책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2) 개발을 위한 로깅
- 개발시 편의를 위해 디버그용 로그를 모든 Activity의 라이프사이클 메소드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 Activity의 UI 렌더링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onCreate() 실행 전과 onResume() 실행 후의 경과시간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3) 아키텍처 위반 체크
- 예를 들어 레이어링 아키텍처를 갖도록 설계된 앱에서 아키텍처를 깨는 호출이 존재하는 경우 아예 컴파일이 안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4) Activity 라이프사이클 메소드에 기능 추가
- 예들들어(이건 정말 그저 예입니다) 로그인이 포함된 앱에서 앱 자체의 세션 타임아웃을 체크하여 세션이 만료된 경우 로그인 Activity로 이동하게 할 수 있습니다. AOP를 이용하여 로그인 Activity를 제외한 다른 모든 Activity의 onCreate()나 onResume() 메소드에 세션타임아웃 체크 로직을 추가하면 됩니다. 단 이 경우 반드시 해당 메소드 "코드"가 액티비티에 존재해야합니다(왜냐면 안드로이드에서는 컴파일타임 위빙만 가능하기 때문)
- 또다른 예로 카톡같은 화면잠금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모든 Activity의 onResume()과 onPause()에 화면잠금 로직을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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